플래시는 끝났다!

정가온

 

고군분투 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Mgc1gsjHgYY

 

어렸을때 한번 쯤 해보았던 고군분투라는 게임, 아시나요?

단순히 클릭만 하면서 진행하면 되지만, 엔딩을 보기에는 너무나 힘들었던 게임.

 

이런 게임들을 우리는 "플래시 게임"이라고 불렀습니다.

플래시로 작동하는 간단한 게임.

우리는 이런 게임들로 시간을 보내왔었죠.

플래시란?

1996년 11월에 발표된 웹사이트 제작도구 및 스프트웨어 제작도구입니다.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하위메뉴가 뜨게 하는 등 웹페이지를 개발하거나, 위에서 설명했듯 게임을 제작할때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특히 게임분야에서는 타 엔진(유니티, 언리얼)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고,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지요.

진입장벽이 낮은것이 플래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계기가 된 것입니다.

스마트폰에서의 플래시

현재 스마트폰들은 플래시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x)버전입니다.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버전인 10(10.x), R(11.x)에 비해 매우 오래전에 지원이 끊겼습니다.

그러면 왜 스마트폰에서는 플래시를 못써요?

스마트폰에서의 플래시 사용이 어려운 이유는 스마트폰의 특성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저전력, 고효율, 데이터 네트워크(데이터)의 저(低)사용을 목표로 개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플래시는 이러한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지요. 특히 저전력에 있어서 불리한 플래시로 인해 지원이 끊긴 것입니다.

 

또한 웹 표준(HTML5)을 지키려는 브라우저들로 인해 플래시의 입지는 더욱 줄어들었지요.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폰에서는 플래시를 사용 할 수 없어요.

플래시의 사용 기한?

플래시의 개발사(社)인 어도비에서는 2020년 12월 31일을 지원 기한(유통기한)으로 정하고, 이후에는 보안 지원 등 일체의 지원이 없을거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원 기한 이후인 2021년 1월 12일부터는 기본값이 플래시 비활성화로 설정됩니다.

결국 빨리 플래시를 지우라는 뜻입니다.

플래시 지원을 왜 종료해?

플래시의 개발 목적은 개발 진입장벽을 낮춰 많은 사람들이 사용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몇몇 보안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러한 취약점을 악용하는 사례도 발생했습니다.

랜섬웨어 감염 등으로 인해 플래시를 버리는 추세입니다.

 

또한 플래시를 대체할 것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HTML5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 대체 기능을 적용 할 수 있는 곳(특히 소규모 기업)에 있어서 이번 플래시의 지원 종료는 재앙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전부터 플래시 타도(?!)의 움직임이 있었고, 2017년 7월 26일에 어도비가 2020년 말에 지원종료한다고 발표하였기에 대비 할 수 있었던 시간도 있었습니다.

대비를 하지 못한 많은 곳에서 이번 지원 종료로 인해 피해를 덜 받고, 하루 빨리 플래시를 종료했으면 좋겠습니다.

기업 한정 플래시 지원?

하만은 유상으로 플래시에 대해 지원을 이어간다고 합니다.

또한 네이버 웨일은 기업 한정(B2B)으로 2023년까지 플래시 지원 브라우저를 유상 공급한다고 합니다.

당장 급한 불은 끌 수는 있지만, 2023년 전까지 플래시를 대체해야 합니다.

결국

플래시는 역사속으로 사라져갑니다.

그동안 우리의 삶에 있어 필요한 존재였지만, 다양한 기술들이 만들어지면서 보안 분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보안적 취약점이 있는 플래시, 그런 플래시의 지원을 종료한 어도비.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어도비가 플래시 지원 종료를 한 것은 잘 한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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